■거대 대체 이론 ■
거대 대체 이론은 유색인종 이민자들이 백인 중심의 인구와 문화를 대체하고 있다는 음모론이다.
이는 프랑스의 논객인 르노 카뮈가 2011년 쓴 책의 제목에서 따온 것으로, 카뮈는 글로벌 엘리트 집단이 북아프리카와 중동 출신 이민자들을 대거 받아들이면서 프랑스는 물론 유럽 전역에서 백인 중심의 인구와 문화를 대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이 이론이 유럽을 넘어 미국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고, 대형 테러 사건의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5월 14일 미국 뉴욕주 버펄로의 슈퍼마켓에서 무차별 총기난사 사건이 일어나 흑인 10명이 숨진 사건의 용의자도 이 음모론을 SNS에서 접한 뒤 화가 나서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했다.
거대 대체 이론은 이번 총기난사 사건뿐만 아니라 최근에 벌어진 대형 인종주의 테러 사건의 배후로 주목받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 같은 극단적인 주장이 극단적인 테러리스트뿐만 아니라 언론 매체와 주류 정치인에게서도 공공연하게 언급되며 온라인에서 맹렬하게 전파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 타깃인컴펀드 ■
타깃인컴펀드(TIF)란 투자 기간에 위험 자산과 안전 자산의 비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밸런스 펀드를 말한다.
준비된 노후 자금을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해 정기적으로 이자 및 배당 소득과 같은 인컴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우선해 변동성이 크지 않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퇴직연금 시장 내 대표 상품으로는 타깃데이트펀드(TDF, Target Date Fund)와 TIF가 있다.
두 상품 모두 노후 자산을 운용하지만 TDF는 은퇴 후 자산을 마련하기 위해 투자하는 반면, TIF는 이미 마련된 노후 자금을 최대한 보존하는 데 초점을 둔다는 차이점이 있다.
일정 기간마다 인컴 수익을 제공하는 TIF 특성상 투자자들은 생활비 등을 마련하기 위해 투자 자산의 일부를 매도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 점에서 TIF는 은퇴자들을 위한 상품으로 분류된다.
오는 7월 12일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이 도입되면 TDF와 더불어 TIF 시장 역시 커질 것으로 보인다.
디폴트옵션은 퇴직연금 가입자가 별도로 투자 지시를 내리지 않으면 퇴직 연금 사업자와 지정한 금융상품(TDF, TIF 등)에 투자하는 것을 뜻한다.
■ 콘티 ■
콘티는 러시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진 세계 최대 규모의 랜섬웨어 해킹 조직이다.
친러시아 성향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2년 전 활동을 시작한 이후 무차별적으로 기업들을 공격해 악명을 높였다.
기업 등의 전산망을 침투해 기밀을 탈취하거나 시스템을 마비시킨 후 복구나 기밀 파기 조건으로 돈을 요구했다.
기업뿐만 아니라 학교, 의료기관 등을 가리지 않고 공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콘티가 1000여 건에 달하는 해킹을 통해 1억 50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얻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편, 콘티의 정체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드러났다.
콘티와 같은 최상급 해킹 조직의 실체가 드러나긴 이번이 처음이다.
콘티의 내부 정보가 유출된 건 우크라이나 전쟁을 둘러싼 내분 탓이다.
콘티는 러시아 침공 직후인 지난 2월 러시아 지지 성명을 냈는데, 멤버 가운데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조직원들이 집단 반발했고 이 과정에서 조직원 간 대화 내용이 유출됐다.
콘티의 조직원은 최소 350명으로 추산되며 조직 총괄은 스턴(Stern)이란 인물이 맡고 30여 명이 관리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 에스메 콰르텟 현악4중주단 ■
에스메 콰르텟 현악4중주단은 2016년 10월 유학 중이던 독일에서 결성해 세계 유수의 콩쿠르에서 잇따라 우승하며 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여성 현악 4중 주단이다.
비올라 김지원, 제1바이올린 배원희, 첼로 허예은, 제2바이올린 하유나로 구성된다.
현악 4중 주단은 주로 혼성으로 구성돼 여성 4중 주단은 해외에서도 흔치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창단한 지 불과 1년 반 만인 2018년 4월 세계 최고 권위의 '영국 런던 위그모어홀 국제 현악 4중주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유럽 클래식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현재 멤버들이 독일 쾰른과 뒤셀도르프에 거주하며 유럽 무대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유럽 무대 맹활약을 마치고 6월 2일 서울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더 그레잇'(The Great)이란 주제로 연주회를 연다.
오는 7월 역대 최장·최대 규모로 열리는 평창 대관령음악제에도 처음으로 초대돼 개막공연은 물론 실내악 아카데미를 열어 후배들에게 연주와 악단 운영 경험을 전할 계획이다.
■ 공급망 실사법 ■
공급망 실사법이란 기업과 직접적인 협력 관계에 있는 업체의 인권과 환경 문제를 조사하고 문제가 있을 시 규제하는 법안이다.
기업은 공급망 내 인권과 환경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 발견 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후 실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증하고 이를 보고해야 한다.
적절한 구제 절차도 마련해야 한다. 지난 2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급망 실사를 의무화하는 행정지침을 발표했다.
EU 공급망에 납품하는 협력기업들은 인권·환경 관련 조사를 사전에 받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이를 개선한 뒤 투명하게 공시하라는 것이다.
적용대상은 공급망에 연결된 EU 역내외 모든 사업장과 협력사다.
공급망 실사체계 구축, 진단, 개선, 조치, 공시 등 까다로운 절차를 준비해야 하는 우리 수출 기업들은 비상이 걸렸다.
EU에서 매출이 일정액 이상 발생하는 한국 대기업들은 발효 2년 뒤, 섬유·농업·광물 등 고위험으로 분류된 산업의 중견기업은 4년 뒤부터 적용받는다.
독일 국회는 공급망 실사 법을 2021년 통과시켰고, 영국(2015년), 프랑스(2017년), 네덜란드(2019년) 등은 이미 해당 법을 시행 중이다.
-애드윌 시사상식 2022-
'이모저모 시사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젤리스 . 선라이즈 무브먼트 . 그린 암모니아 . 사용후 핵연료 . 주행습관기반 보험 . 프렌드쇼어링 . 버니어 캘리퍼스 (0) | 2022.10.18 |
---|---|
반지성주의 . 식집사 . 민팅 . 강원특별자치도법 . 할부항변권 . 삼원계 배터리 . 김지하 (0) | 2022.10.17 |
역환류전쟁. 다누리. 미포머족. 블루맨그룹. 펫셔리. 스펜데믹 (0) | 2022.10.14 |
푸틴플레이션. AANHPI 유산의 달. 런치플레이션. 베케플레이션. 콘플레이션. 핀플루언서 (1) | 2022.10.13 |
그랜드 슬램 . 그룹 빅뱅 . 범죄도시2 (0) | 2022.10.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