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시사상식

월패드 . 디도스 .

by 안전제일무사고 2023. 5. 24.
728x90
반응형
SMALL

▲ 40만 가구 엿본 ‘월패드 해킹범’ 경찰에 체포 ▲
아파트 거실 벽에 설치된 월패드에 달린 카메라를 해킹해 집안을 엿보고 촬영물을 팔아넘기려던 30대 남성이 경찰에 체포됐다. 경찰이 파악한 피해 아파트 세대는 총 40만4847개 가구다. 경찰은 월패드 16개에서 촬영된 영상 213개, 사진 약 40만 장 이상을 확보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아파트에 설치된 월패드를 해킹하고 집안을 몰래 촬영한 영상을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판매하려던 이 모 씨는 2022년 12월 14일 정보통신망법 위밥 혐의로 검거했다.

이 씨는 2021년 8월부터 11월까지 전국 638개 아파트의 월패드를 중앙관리하는 서버와 각 세대 월패드를 차례로 해킹했다. 해킹한 워패드의 권한을 얻는 방법으로 임의 조작해 집안이 촬영되는 영상물을 확보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021년 11월 해외 웹사이트에서 국내 아파트 거실 모습으로 추정되는 사진과 영상 등이 확산하는 정황을 확인한 뒤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은 이 씨가 해킹과 디도스 공격 등 동종 전과가 2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과거 한 언론에서 보안전문가로 소개돼 아파트 중앙관리 서버와 거실에 설치된 월패드 해킹 관련한 문제점을 설명한 전문가이기도 했다.

이 씨는 해박한 IT 보안지식을 바탕으로 자동화된 해킹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고 추적 우회 수법과 보안 이메일 등을 자유롭게 사용해 이 같은 범죄를 저질렀다. 그는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하고자 식당이나 숙박업소 등 다중 이용시설에 설치된 무선공유기를 먼저 해킹해 경유지로 활용한 뒤 아파트 단지 서버에 침입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이 씨는 범행을 통해 확보한 영상과 사진을 지난 11월 해외 인터넷사이트에 판매하려고 시도했다. 당시 그는 게시글에 몰래 촬영한 동영상의 일부 화면 등을 첨부하고 구매에 관심이 있으면 연락하라며 호객 행위까지 했다. 민감한 신체 부위가 촬영된 영상도 있어 경찰은 성범죄 입건 가능성도 검토 중이다.

경찰은 공동주택의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서는 월패드 제조업체, 아파트 서버 관리자, 세대 내 월패드 이용자 모두 보안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가정 내 무선공유기 이용자 및 식당, 카페, 숙박업소 등에 설치된 무선공유기 운영자들도 관리자 계정과 와이파이 접속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것을 주문했다.

■ 월패드(wall pad)
월패드는 출입문, 전등, 난방 등 집 안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지능형 홈네트워크 장치다. 카메라가 달린 게 특징으로, 대체로 거실 벽에 부착돼 가정 내에서 외부 방문자를 확인하는데 사용하며 방범·방재·조명제어 기능 등도 수행한다. 아파트 세대 간 화상 통화, 인터넷 접속, TV 수신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 디도스(DDos,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디도스(DDos)는 여러 대의 공격자를 분산 배치해 동시 동작하게 하여 특정 사이트를 공격하는 해킹 방식 중 하나로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이라고 한다. 공격 목표 사이트의 컴퓨터 시스템이 감당할 수 없는 엄청난 분량의 패킷을 보내 네트워크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수법이다.

-애드윌 시사상식 2023.02-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