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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급 소방안전관리자

소방안전교육 및 훈련 2

by 안전제일무사고 2022.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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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소방교육및훈련의실시

 

1)소방교육 및 훈련의 준비와 교안 작성

 

연간계획이 수립되면,이를 전 사원 또는 모든 거주자들에게 공지하여 사전에 충분히 알려주고,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할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연간계획에 따라 세부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이 세부계획은 실제로 교육준비와 실행에 필요한 각종 교보재,강사의 선정,소방관서와의 합동훈련의 계획 등 구체적인 사항을 기술하는 것이다. 

 

이와 아울러 교수자는 교안을 미리 준비하고 교육에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연습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소방교육 및 훈련의 교안작성 예시】

교육제목 소방시설사용⑴-소화기 교육인원 OO 명
교육일시 2022. 2. 2.13:00시 3:50 교육장소 3층 회의실
교육방법 강의 25분, 실습 25분 준비물 훈련용소화기 5대
교육담당 소방안전관리자 보조요원 훈련반 3명
교육시간 교육내용 비고
13:0◦〜13:05 - 교육안내 및 필요성 설명 자위소방대장
13:05 시 3:25 • 소화기의 원리와 작동 방법 •소화기의 관리요령 . 우리 회사의 소화기 비치 장소 소방안전관리자
13:25 시 3:48 <교육대상자를 조별 분리편성> • 각 조별로 소화기 사용실습 훈련반
13:48 시 3:50 교육마무리 및 평가 소방안전관리자

2)소방교육 및 훈련의 실시

 

소방교육 및 훈련의 내용은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의 교육여건 및 자위소방대원으로서 현재의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고,행동할 수 있는 내용과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사항을 중점 실시하여야 한다.


(1)소화기, 옥내소화전설비 구조원리 및 사용방법 실습
소화기 종류별 화재 적응성 및 옥내소화전설비의 구조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사용법을 숙달하게 한다.

 

(2)화재시 대피 및 대피유도 실습
화재 시 대피요령과 관련된 영상물을 시청하게 하고 연막탄 등을 활용한 실습을 통해 대피와 대피유도 체험을 실시한다. 실습 후 토의를 통해 스스로 올바른 대피요령 및 대피유도 방법을 도출하고 층별 피난동선을 숙지하게 한다. 또한 피난유도자(안내자)의 역할도 숙지하도록 한다.

 

(3)피난기구의 활용법 훈련
화재상황을 가상하여 건물에서 탈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스스로 숙지할 수 있게 한다. 완강기와 로프,구조대,휴대용비상조명등 등을 이용하여 대피하는 훈련을 반복해서 실시한다.

 

(4)응급처치
대상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처치 사례를 중심으로 응급처치요령을 숙지하고, 응급처치 훈련용 마네킹을 이용하여 심폐소생술을 반복하여 실습한다.

 

(5)소방시설 작동방법 및 점검방법
대상물에 설치된 자동화재탐지설비,옥내소화전설비 , 피난구조설비 등 소방시설에 대한
작동방법 및 점검방법 등을 설명하고 실습한다.


3)소방교육 및 훈련의 효과 측정
교육훈련은 실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결과에 대한 평가활동을 반드시 실시하여야한다. 학습자들의 요구를 차기 교육에 반영하여 보다 효과적 이고 효율적 인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소방교육훈련 효과측정 설문지 예시】

 

교육훈련 효과측정 설문
항 /설문 ①전혀아니다 ② 그저 그렇다 ③ 보통 이다 ④ 그렇다
1 교육내용이 매우 유익했다. ① ② ③ ④ ⑤
2 새로운 것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① ② ③ ④ ⑤
3 교관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4 교육분량(시간)은 적정한 수준이다. ① ② ③ ④ ⑤

 

5 교관은 질문에 대해 정확히 답변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6 학습자료의 제공은 적절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7 교육장의 환경은 학습에 지장01 없도록 양호한 수준이다. ① ② ③ ④ ⑤
8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고 생각된다. ① ② ③ ④ ⑤
9 교육기회가 된다면 다른 교육도 더 받고 싶다. ① ② ③ ④ ⑤
10 다른 사람에게도 이 교육훈련을 추천하고 싶다. ① ② ③ ④ ⑤


4)훈련 종료 및 강평

 

훈련의 총괄 책임자는 합동훈련 종료 후 훈련전반에 관한 강평을 실시한다. 강평은 훈련의 준비과정부터 본 훈련,훈련 종료시점까지 잘된 점,잘못되거나 개선되어야 할 점을 포함하여야 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개선활동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소홀히 할수없는 것이다. 교육이 끝난 후에 설문지를 받는 방법은 가장용이하고 정확하게 시행할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5)소방교육 및 훈련 결과작성
(1)  자위소방대 및 초기대응체계 교육 • 훈련 실시결과 기록부(시행규칙 별지 제 19호의 5 서식) 작성
(2) 소방훈련 •교육 실시결과 기록부(시행규칙 별지 제20호 서식) 작성


03)합동소방훈련의시작

 

1)합동소방훈련의 필요성

 

합동소방훈련은 소방안전관리 대상물과 소방관서에서 함께 실시하는 훈련으로,소방서장은 특급 및 1급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의 관계인으로 하여금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하게 할수있다. 

 

합동소방훈련은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고 단계별로 진행되므로 평상시 부분적으로 습득한 안전지식과 기술을 종합적으로 시행한다는 의미가 있다. 

 

또한 실제상황에서 자위소방대와 소방관서와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통한 화재피해의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그리고 의식적인 차원에서도 기억에 남는 경험이 되므로 소방안전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훈련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평상시에 잘 모르고 있었거나 부족한 부분을 알게 되고,보다 다양한 화재사고에도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할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그 효과가 높은 것이다.


2)합동소방훈련의 준비

 

합동소방훈련은 소방관서와 민간이 함께 하는 것이므로 양측의 대응상황이 종합적으로 반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노력한 만큼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준비 단계부터 상호 간의 의견교환을 통하여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훈련규모와 내용의 결정

 

훈련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훈련의 규모와 내용을 정하여야 한다. 훈련대상 건물에서 발생할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가정하고 이에 대응하는 각종 활동을 연출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참여인력이나 동원되는 장비 등을 결정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한 준비를 하여야 한다.


4)훈련내용의공지

 

훈련의 규모와 내용이 결정되면 이사항을 전사원이나 거주자에게 알려서 훈련에 동참할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때 소방안전관리자는 훈련의 취지와 목적 그리고 효과성에 대하여 충분히 알려서 훈련에 참여해야 하는 사람들이 능동적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정리◆

 

※ 소방안전교육및 훈련

 

1. 소방교육및훈련의 실시원칙
① 학습자 중심의 원칙 ② 동기부여의 원칙 ③ 목적의 원칙 ④ 현실성의 원칙 ⑤ 실습의 원칙 ⑥ 경험의 원칙 ⑦ 관련성의 원칙으로 구분한다.

 

2. 소방교육및훈련계획의 내용
① 교육 • 훈련의 종류,주기,대상 ② 교육. 훈련 내용 및 방법 ③ 교육 • 훈련 시나리오 ④ 기타 행정지원 계획을 포함하여야 한다.

 

 -한국소방안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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