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시사상식

문화재청, 「서산 문수사 극락보전」 보물 지정 예고

by 안전제일무사고 2024. 8. 20.
728x90
반응형
SMALL

▶ 문화재청, 「서산 문수사 극락보전」 보물 지정 예고 ◀


문화재청이 충청남도 유형문화유산인 「서산 문수사 극락보전」을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1월 16일 밝혔다. 서산 문수사는 문수사 금동여래좌상 복장유물을 통해 사찰 창건 시기가 1346년 이전이었음이 밝혀졌는데, 이후 1619년에 편찬된 《호산록》에 사찰이 화재로 1동만 남았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문수사 극락보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장방형(직사각형) 평면에 다포식 공포를 얹은 맞배지붕 형식의 불전이다. 이는 정확한 중건 시기에 대한 고증 자료는 없으나, 주요 구조부 목재에 대한 연륜연대 조사와 방사성탄소연대 분석 결과에 따르면 1630년대 중건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17세기에 나타나는 단청 문양과 채색이 주요 부재에 남아 있고, 대들보와 공포부에는 18세기에서 19세기 이후의 단청 변화가 나타나 있다.

문화재청은 서산 문수사 극락보전에 대해 30일간 예고 기간 중 수렴된 의견을 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 보물(寶物)

국가지정문화재는 국보, 보물, 중요민속자료, 사적, 명승, 사적 및 명승, 천연기념물, 중요무형문화재로 분류된다. 보물은 건조물·전적·서적·고문서·회화·조각·공예품·고고자료·무구 등의 유형문화재 중 중요한 것을 문화재청장이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한다. 그리고 국보는 보물에 해당하는 문화재 중 인류문화의 견지에서 그 가치가 크고 유례가 드문 것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한다.


-박문각 시사상식 2024 01~02-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