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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계 부채 대책 3 법 ▲
가계 부채 대책 3법은 더불어민주당이 정기국회 처리를 약속한 ‘7대 긴급 민생입법과제’ 중 하나로, 금리폭리방지법, 불법사채금지법, 신속회생추진법을 합쳐 일컫는다. 금리폭리방지법(은행법개정안)은 은행이 은행 이용자에게 이자율 산정방식과 근거를 제공 및 설명하도록 하는 기존 대통령령을 법률로 상향, 금리 인하를 유도하는 것이 골자다. 불법사채금지법(대부업 법 및 이자제한법 개정안)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2호 발의 법안으로, 최고이자율을 초과한 계약은 이자계약 전부를 무효화한다. 신속회생추진법(채무자회생법 개정안)은 개인회생 채권자 목록에서 누락이 발생한 경우 인가결정 후에도 변제계획을 수정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정부·여당은 가계 부채 대책 3법이 반시장적이라며 반대한다. 김행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가계 부채 대책 3 법은 상당한 부채를 일으킬 수밖에 없는 포퓰리즘 입법“이라고 비판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금리폭리방지법) 의도치 않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굉장히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고 우려를 밝혔다.
▲ 펠릭스 클리저(Felix Klieser, 1991~) ▲
펠릭스 클리저는 독일 출신의 호른 연주가이다. 태어날 때부터 양팔이 없었던 그는 지지대로 호른을 받치고 왼발로 밸브를 조작한다. 나팔(벨)에서 음색과 음량에 변화를 주는 오른손의 역할은 입술이 대신한다. 독일 중부의 괴팅겐에서 태어난 클리저는 5살 때 우연히 듣게 된 호른의 음색에 매료돼 무작정 부모님을 졸라 호른을 배우기 시작했다. 길고 정교한 호흡을 해야 하는 호른을 다루기엔 어린 나이였지만, 부모는 그의 뜻을 꺾지 못했다. 13살이던 2004년 하노버 예술대 예비학생이 됐고 3년 후 정식 입학했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독일 국립 유스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했다. OHMI(One-Handed Musical Instrument Trust) 홍보대사인 그는 양팔을 쓸 수 없는 음악가를 위한 악기 제작 지원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클리저는 11월 9일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리사이틀을 열었다. 그는 공연에 앞서 ”제게 살아갈 힘을 주는 사실은 사람은 누구나 강점과 약점이 있다는 것“이라며 ”사람의 운명이 미리 정해져 있다는 말이 아니다. 아무리 큰 약점이 있더라도 할 수 있는 일이 분명히 있다 “고 전했다.
▲ E-6B 머큐리 ▲
E-6B 머큐리는 미국 공군의 핵전쟁용 공중지휘 통제기이다. 머큐리는 지옥과 천상을 넘나드는 전령의 로마 신(그리스신화의 헤르메스)을 의미한다. E-6B 표준 플랫폼은 국가 사령부로부터 탄도 미사일 잠수함 함대(잠수함과의 통신 참조)에 대한 지침을 전달한다. 지상의 핵미사일 통제센터가 공격을 당해 무력화되더라도 항공기에서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이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통제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핵전쟁 상황에 빗대 ‘심판의 날 항공기(Doomsday Plane)’로 불리는 이유다.
E-6B가 11월 초 한반도와 일본 혼슈 상공에서 식별됐다고 한다. 이는 미 해군 전략핵잠수함도 주변에 배치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미 양국 국방부 장관은 11월 3일 미국에서 한미안보협의회의(SCM)를 갖고 북한 핵 억제를 위해 한반도 주변에 미군의 전략 자산을 상시 배치에 준하는 수준으로 전개하는 데 합의했다. 이는 북한의 7차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의 도발을 감행에 대한 우려로, 이에 대응해 한국도 각종 옵션을 검토해야 한다는 일각의 지적이 나온다.
▲ 트라이슈머(trysumer) ▲
트라이슈머는 시도하다는 의미의 ‘try’와 소비자라는 의미의 ‘comsumer’로 구성된 합성어로 체험의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직원들의 소개나 광고, 입소문 등으로 알 수 있는 상품의 정보나 효과를 신뢰하기보다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들은 트라이슈머의 주머니를 열기 위해 다양한 상품 체험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무신사 온라인 편집숍 ‘29CM’는 성수동에 자체 큐레이션 제품 위주로 오프라인 브랜드 체험 매장을 열었다. 이마트는 일렉트로마트를 통해 체험 테마에 중점을 둔 가전 전문 매장을 열어 소비자들이 전자제품을 미리 써본 후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트라이슈머의 영향력이 특히 큰 업계는 화장품이다. 제품군이 다양하고 직접 써봐야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뷰티업계는 코로나19로 매장 체험이 쉽지 않자 다양한 샘플, 트라이얼 키트로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이 같은 방식은 새로운 고객 유입을 유도할 수 있을뿐더러, 브랜드 메시지 전달에도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피클볼(Pickleball) ▲
피클볼은 배드민턴, 테니스, 탁구의 요소가 결합된 패들 스포츠로 미국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새로운 스포츠다. 1965년 워싱턴에서 조엘 프리차드 미 하원의원이 합판으로 된 패들을 사용하고 배드민턴 네트를 이용해 공놀이를 시작하면서 탄생했다. 코트 규격은 배드민턴과 같지만 네트 높이는 36인치 (약 91cm)로 그보다 낮다.
미국에서 피클볼이 새로운 국민 스포츠로 급부상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한국에서 테니스, 골프 등이 인기를 끌었다면, 미국에선 피클볼이 대세로 떠오른 것이다. 신체 접촉이 없고 운동 강도도 비교적 낮아 코로나19로 지친 미국인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취미가 됐다. 피클볼 인구는 미국에서만 480만 명(지난해 기준)에 달한다. 미국프로농구(NBA)의 르브론 제임스, 미국프로풋볼(NFL)의 톰 브래디 등 슈퍼스타들이 피클볼 구단주로 뛰어들었을 정도다. 피클볼 프로선수도 등장하고 있다. 2021년에는 토너먼트 방식의 대회인 ‘메이저리그피클볼(MLP)’까지 출범했다. 전 세계 피클볼 인구는 2030년까지 4000만 명 규모로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애드윌 시사상식 20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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