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주행차(自律走行車) ◀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 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의 상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16년 2월 12일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자율주행차의 실제 도로주행이 가능해졌는데, 실제 도로주행을 허가받은 제1호차는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이다.
자율주행차를 가능하게 하는 자율주행시스템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주변 상황과 도로 정보 등을 스스로 인지·판단해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게 하는 자동화 장비, 소프트웨어 및 이와 관련한 일체의 장치를 말한다.
만약 이 시스템이 안전 운행에 필요한 성능과 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면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이 불가능하다.
한편, 자율주행 기술은 시스템이 운전에 관여하는 정도와 운전자가 차를 제어하는 방법에 따라 비자동화부터 완전 자동화까지 구분된다.
2016년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가 분류한 레벨 0~5(총 6단계)가 글로벌 기준으로 통하고 있으며, 레벨 0은 비자동화, 레벨 1은 운전자 보조, 레벨 2는 부분 자동화, 레벨 3은 조건부 자동화, 레벨 4는 고도 자동화, 레벨 5는 완전 자동화 단계이다.
11월 3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이 레벨3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계획을 연기했다.
기아는 올해 말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인 EV9 GT를 선보이려는 계획이었는데, 레벨3 자율주행은 운전자가 스티어링휠(운전대)을 잡지 않아도 되는 수준을 가리킨다.
-박문각 시사상식 2023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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