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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급 소방안전관리자

소방안전교육 및 훈련

by 안전제일무사고 2022.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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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및 훈련의 개념


01) 소방교육 및 훈련의 정의

 

1) 교육의 개념
모든 인간은 교육을 받거나 또는 교육을 하는 상대적인 관계에 항상 놓이게 된다. 이는 인간 행동의 변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한 실제적 활동으로서의 교육을 의미하기도 한다. 교육이란,인간은 누구나 내재된 잠재된 능력을 끄집어내어 훈련시키고 개발하면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성숙한 개인이 사회가 요구하는 또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개인으로 만들어 간다는 의미가 있다.
5*

5* 갈원모,김용수,최우진(2005),[안전교육론],동화기술,p.2

 

2) 안전교육
안전의 사전적 의미는 "사고나 재해를 당할 위협이 없는 상태”이며 관점에 따라 "위험의 가능성,혹은 사고를 제거를 목적으로 하는 인간의 행동에서 발생되는 용태,또는 위험의 가능성을 없애고 사고의 제거를 목적으로 하는 물리적 환경의 설계에서 발생한 상태”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따라서 안전교육이란 그러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지식과 기능을 학습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소방교육 및 훈련

 

(1) 소방교육 및 훈련의 정의
사회 •경제발전과 기술혁신의 진전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면서 화재,붕괴,폭발 등 여러 유형의 각종 재난사고가 빈발함에 따라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 증대되는 추세다.
이에 화재를 비롯한 사고와 재난으로부터 인간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안전의식을 고취하고,이를 실천하여 위험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행동능력을 기르기 위해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지식과 기능을 학습시키는 교육이 소방교육 및 훈련이다.

 

⑵ 소방교육 및 훈련의 실시 근거 및 방법
「화재예방,소방시설 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제22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5조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37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37조에서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인은 그 장소에 상시 근무하거나 거주하는 사람에게 소화•통보•피난 등의 훈련과 소방안전관리에 필요한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소방서장이 화재예방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2회의 범위 안에서 추가로 실시할 것을 요청하는 경우 소방훈련과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소방훈련

 

02) 소방교육 및 훈련의 실시 원칙

 

1) 학습자 중심의 원칙
⑴ 한 번에 한 가지씩 습득 가능한 분량을 교육 및 훈련시킨다.
⑵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교육을 실시하되 기능적 이해에 비중을 둔다.
⑶ 학습자에게 감동이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2) 동기부여의 원칙
(1) 교육의 중요성을 전달해 야 한다.
⑵ 학습을 위해 적절한 스케줄을 적절히 배정해야 한다.
(3) 교육은 시기적절하게(Just-in-time) 이루어져야 한다.
⑷ 핵심사항에 교육의 포커스를 맞추어야 한다.
(5) 학습에 대한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
(6) 교육에 재미를 부여해야 한다.
(7) 교육에 있어 다양성을 활용해야 한다.
(8) 사회적 상호작용 (social interaction) 을 제공해야 한다.
(9) 전문성을 공유해야 한다.
(10) 초기 성공에 대해 격려해야 한다.

3) 목적의 원칙
(1) 어떠한 기술을 어느 정도까지 익혀야 하는가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⑵ 습득하여야 할 기술이 활동 전체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인식하도록 한다.


4) 현실성의 원칙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훈련은 비현실적이고 불완전하다.


5) 실습의 원칙
⑴ 실습을 통해 지식을 습득한다.
⑵ 목적을 생각하고,적절한 방법으로 정확하게 하도록 한다.


6) 경험의 원칙
경험을 했던 사례를 들어 현실감 있게 하도록 한다.


7) 관련성의 원칙
모든 교육 및 훈련 내용은 실무적인 접목과 현장성이 있어야 한다.

 

◆ 소방교육 및 훈련의 실제

 

01) 소방교육 및 훈련의 계획

 

1) 소방교육 및 훈련계획 수립

 

⑴ 소방교육 및 훈련의 수립 시기
각 대상물의 사정에 따라 일률적으로 적용하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연간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분기 또는 월별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교육 및 훈련의 계획을 11월~12월경에 다음 연도 계획을 수립하면 필요한 예산지원 및 다른 부서와 업무협조가 원활할 것이다. 특히 대형대상물의 경우 연간계획-분기계획-월별계획의 3단계로 수립하고,실시하기 1개월 전에 이를 공지하고 협조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간 소방교육 및 훈련 계획서】

월별 주제   내용      방법  
1 월 소방학 화재이론과 소화원리 이론강의, 실습
2 월 소방시설 사용(1) 소화기의 구조원리 및 사용법 이론강의, 실습
3 월 소방시설 사용⑵  옥내소화전 구조원리 및 사용법 이론강의, 실습
4 월 소방시설 사용⑶ 완강기등피난기구사용법 이론강의, 실습
5 월 피난훈련 각 실별, 층별 피난동선 확보 등 실습
6 월 화재사례   각종 화재사례 이론강의, 시청각
7 월 화재예방요령   각종 화재예방 방법 이론강의, 시청각
8 월 자위소방대 활동⑴ 각 반별 임무 및 역할 숙지 이론강의, 실습
9 월 자위소방대 활동⑵ 각 반별 훈련     이론강의, 실습
10월 자체 소방훈련 모의화재훈련     실습  
11 월 합동 소방훈련 소방관서 합동훈련 실습  
12월 소방한마음 축제 소방퀴즈대회, 불조심표어작성 등 직원참여  

 


⑵ 소방교육 및 훈련 계획의 내용
소방교육 및 훈련 계획은 다음 내용을 포함한다.
① 교육•훈련의 종류,주기,대상
② 교육•훈련 내용 및 방법
③ 교육•훈련 시나리오
④ 기타 행정지원 계획


(3) 효율적인 소방훈련의 계획 및 설계•개발
효율적인 교육•훈련 및 자체평가를 위해 교육•훈련 과정을 설계 •개발하고 필요한 사전 준비를 위한 조치를 실행한다.
① 사전기획 : 교육•훈련 및 자체평가를 위한 조직 (TF)을 구성하거나 담당자를 지정하며,관계법령 및 소방계획에 따른 요구사항을 검토한다.
② 기획회의 : 교육•훈련 및 자체평가의 추진방향,세부운영계획 및 협력사항을 협의하기 위해 사전 기획회의를 개최한다.
③ 교육•훈련과정 설계 및 개발
가. 목표 수립 : 교육•훈련의 목적을 설정하며,하위요소로서 역량(Capabilities),임무(Tasks) 및 목표(Objectives)를 작성한다.
나. 교육과정 및 훈련시나리오 개발 : 교육•훈련 목표에 부합되는 교육과정 및 훈련시나리오를 개발한다.
[비고] 시나리오 구성 시 검토사항 : ⓐ현실성, ⓑ위험요인,©실시 장소,ⓓ기상조건, ⓔ일정 (주간,휴일) 및 시간(주,야간)

【소방훈련 시나리오 구성 체크리스트】

다. 자체평가: 자체평가를 위한 자체 평가자 지정,평가항목 및 방법을 결정한다.

라. 행정지원 : 교육•훈련에 필요한 자원 및 행정조치 사항을 검토하여 행정지원계획을 작성한다.
[비고] 주요 지원사항 : ⓐ교육•훈련 장소 대관/예약,ⓑ교육•훈련 자료 준비 및 물품구입,©영상기록장치 준비 ⓓ교육훈련 사전 공지 및 협조공문 발송


⑷ 문서화: 교육•훈련 및 자체평가에 필요한 각종 문서의 목록을 확인하고 작성을 준비한다.
[비고] 문서화 내역 : ⓐ계획서(시나리오 + 평가 체크리스트),ⓑ결과서(교육훈련 참가자 명단+교육훈련 참가사진+개선조치계획서)교육

-한국소방안전원-

 

 

화재예방,소방시설설치ㆍ유지및안전관리에관한법률

 

www.la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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