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시사상식

지식재산권

by 안전제일무사고 2023. 11. 30.
728x90
반응형
SMALL

▲ 엔씨소프트, “아키 워, 리니지 2 M 표절” 카카오겜·엑스엘 상대 소송 ▲


엔씨소프트가 모방 의혹이 제기된 ‘아키에이지 워’에 칼을 빼들었다. 국내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시장에 이른바 ‘리니지 라이크(리니지와 비슷한)’류 게임이 범람하는 가운데서도 콘텐츠와 시스템 모방의 수위가 선을 넘었다는 판단이다. 소송 향배가 게임 관련 저작권 분쟁에 있어 주요 판례로 작용할 전망이다.

엔씨소프트는 4월 5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카카오게임즈와 엑스엘게임즈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한 소장(민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소송대리인으로는 김앤장 법률사무소를 선임했다.

2023년 3월 21일 출시된 아키에이지 워는 엑스엘게임즈에서 개발했다. 카카오게임즈가 유통을 맡아 서비스 중이다. 엔씨소프트는 아키에이지 워에서 리니지 2 M 콘텐츠와 시스템을 다수 모방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엔씨소프트는 “아키에이지 우가 장르적 유사성을 벗어나 엔씨소프트의 지식재산권(IP)을 무단 도용하고 표절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다수의 언론보도와 게임 이용자, 게임 인플루언서가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엔씨소프트는 앞서 2021년에도 MMO RPG ‘R2M’이 리니지M을 모방했다며 웹젠을 상대로 저작권 소송을 제기했다. 당시 R2M과 리니지M의 유저인터페이스(UI) 배치, 퀘스트 수행 구조, 과금 시스템 구조가 상당 부분 유사하다는 지적이 이용자 사이에서도 줄곧 제기됐었다. 현재 해당 소송은 진행 중이다.

■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은 ‘대규모 다중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으로서 온라인으로 연결된 플레이어들이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MMORPG는 RPG게임의 특징인 캐릭터의 성장과 직업을 통한 역할 수행을 기반으로 가상 세계에서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가 장시간 게임을 할수록 캐릭터의 능력치나 아이템이 강해지도록 설정돼 있어 게임중독을 유발한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 지식재산권(IP, 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IP)이란 발명·상표·디자인 등의 산업재산권과 문학·음악·미술 작품 등에 관한 저작권의 총칭이다. 인간의 지적 창작물을 보호하는 무체(無體)의 재산권으로서 산업재산권과 저작권으로 크게 분류된다. 산업재산권은 특허청의 심사를 거쳐 등록을 하여야만 보호되고, 저작권은 창작과 동시에 보호된다. 그 보호기간은 산업재산권이 10~20년 정도이고, 저작권은 저작자의 사후 50~70년까지이다. 우리나라는 미국, 유럽연합(EU)과 각각 자유무역(FTA) 협정을 맺으면서 2013년 7월 1일부터 저작권 보호 기간을 사후 70년으로 개정했다.

-애드윌 시사상식 2023.05-

728x90
반응형
LIST

'이모저모 시사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VAR(Video Assistant Referees)  (0) 2023.11.30
K리그 승부조작 사건  (0) 2023.11.30
디지털 배지(digital badge)  (0) 2023.11.30
자폐스펙트럼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s)  (0) 2023.11.30
엑소좀(Exosome)  (0) 2023.11.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