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시사상식

디지털 배지(digital badge)

by 안전제일무사고 2023. 11. 30.
728x90
반응형
SMALL

블록체인의 대형

 

▲ 수십억 규모 ‘블록체인’ 공공사업 추진된다 ▲


그동안 수억원대에 그쳤던 공공 분야 블록체인 시범 사업 규모가 수십억 원 규모로 커진다. 4월 5일 열린 ‘블록체인 밋업’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맡은 박상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블록체인산업단장은 ‘블록체인 주요 정책 성과 및 향후 계획’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이런 계획을 소개했다.

각국에서 블록체인 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우리나라도 지난 2018년부터 2년 주기로 정부 전략을 수립해 왔다. 기술 발전 및 확산에 초점을 맞춘 시기를 지나 작년엔 산업 진흥 목적의 전략을 발표했다. 이런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 투표 시스템, 기부 플랫폼, 군 장병 전자지갑 등의 서비스 개발이 이뤄지기도 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발굴을 맡고 있는 KISA는 공공기관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해 집중사업 과제로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 시스템 ▲디지털 배지를 선정했다. 온라인 투표 시스템은 시도 단위의 대규모 선거도 수용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축된다. 주민 1000만 명 투표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인프라를 구축하고 선거인 명부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 정부 국정과제이기도 한 디지털 배지는 1800만 명가량이 사용하는 국가자격증 정보를 분산ID(DID) 기술로 디지털화하는 사업이다.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해당 정보에 대한 진위 확인을 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발급 및 제출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확산사업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전자공증 ▲드론 운항정보 서비스 ▲공무원 연금수급권 확인 시스템을 계획 중이다.

민간 분야에선 집중사업 1개, 확산사업 5개가 추진된다. 집중사업으로는 배터리 잔존 수명 인증 서비스가 채택됐다. 정부는 새로운 산업 육성 정책으로 블록체인 서비스를 쉽게 개발,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신뢰 프레임워크 ‘K-BTF’(Korea-Blockchain Trust Framework)를 마련한다. 장기적으로 이 프레임워크를 충족하는 민간 서비스의 경우 공공에도 도입할 수 있도록 법제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 디지털 배지(digital badge)

디지털 배지(디지털 교육 인증제)란 어떤 정보기술(IT)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했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하는 일종의 인증서다. 개인은 어떤 IT 직무교육을 수강할 때 어느 정도 숙련도를 갖출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되고, 기업 입장에서는 채용하려는 인재의 현재 IT 실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디지털 인재 100만 명을 양성하기 위해 디지털 배지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양적 목표에 집착하지 않고 질적인 측면에서 산업에 필요한 제대로 된 IT 인재 육성을 위해 디지털 배지를 적용한다.

-애드윌 시사상식 2023.05-

728x90
반응형
LIST

'이모저모 시사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K리그 승부조작 사건  (0) 2023.11.30
지식재산권  (1) 2023.11.30
자폐스펙트럼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s)  (0) 2023.11.30
엑소좀(Exosome)  (0) 2023.11.30
반도체 불황  (2) 2023.11.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