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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Metaverse)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킨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이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언급하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가리킨다.
그러다 2003년 린든 랩(Lenden Lab)이 출시한 3차원 가상현실 기반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메타버스가 널리 알려지게 됐다.
특히, 메타버스는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의 5G 상용화와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박문각 시사상식 2024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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