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시사상식

D2C(Direct to Consumer)

by 안전제일무사고 2024. 3. 10.
728x90
반응형
SMALL

▲ D2C(Direct to Consumer) ▲


D2C는 유통상을 통하지 않고 소비자를 바로 자사몰로 유입시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이커머스 형태를 말한다. 즉 기업이 소비자와 직접 거래하는 형태의 비즈니스로서 온라인 자사몰이 대표적이다. D2C는 유통단계를 줄여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이를 통해 매출과 수익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반면 물류와 배송, 재고 등 공급망 관리와 광고비, 각종 서비스 비용 등 모든 과정을 도맡아야 한다는 것이 D2C의 단점이다.

기존 B2C ‘Business to Customer’의 약자로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거래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인터넷쇼핑몰을 통한 상품의 주문 판매를 뜻한다. 아마존, 쿠팡 등과 같은 유통채널은 B2C에 속한다. 대형 유통업체 매장이나 아마존, 쿠팡 등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공식몰을 강화하는 방식은 이전부터 있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시장이 강화되면서 D2C 열풍이 불었다. 대표적으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2019년 아마존 탈퇴를 선언하고 자사몰 이외 온라인·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거래를 줄여나간 바 있다.
-애드윌 시사상식 2023.09-

728x90
반응형
LIST

댓글